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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다 보는 미래 - 주식

티앤엘 주가

by 유니크SW 2023.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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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앤엘 주가 관련 핵심내용입니다. 창상피복재의 강자로 통하는 티앤엘이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하며 실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북미 트러블케어패치 수출 고성장 속 하반기부터 가세할 유럽 수출 성과는 실적 및 밸류에이션의 ‘+α’가 될 전망이다. 수출비중이 80%를 상회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재평가가 필요한 맥락에서 티앤엘 주가에 주목합니다.

티앤엘 주가

티앤엘은 어떤 기업인가?

티앤엘은 고기능성소재 전문 기업으로 고기능성소재 기술을 의료용 분야에 적용하여 창상피복재(하이드로콜로이드, 폴리우레탄 폼 등)와 정형외과용 고정제(CAST, SPLINT 등)를 제조, 판매합니다. 창상피복재 판매를 위한 대리점 10여개점, 정형외과용 고정제 판매를 위한 대리점 10여 개점을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소재기술 및 의료기기 기술을 활용하여 더마코스메틱 및 의약품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제약사별 주요 판매 시장이나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특화된 제품 개발 및 공급으로 각 제약사의 영업정책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분야의 전문 의사 및 대학 교수 등 전문가 그룹과의 정기적인 자문회의를 통해 출시된 제품의 평가 및 피드백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C&D의 Hero 인수 효과 본격화되며 사상 최대 실적 달성

2023년 1분기 연결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270억원(+82.8% YoY, 이하YoY 생략), 89억 원(+89.5%, OPM 32.7%)을 달성했습니다. 당사 추정치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15% 이상 상회했습니다. C&D의 Hero 인수 효과에 따른 공급물량 확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달성했습니다. 1Q23 창상피복재 해외 수주잔고는 공시 기준 152억 원, 통관 실적은 1,094만 달러(약 146억 원)로 수주 잔고에 부합했습니다. 창상피복재 매출액은 232 억 원(+93.1%)을 기록했습니다. 북미향 트러블케어패치 매출액이 포함된 하이드로콜로이드 매출이 트러블케어 수출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대비 82.3% 증가한 163억원을 기록하며 고성장을 이끌었습니다. C&D 의Hero 인수가 마무리된 이후 공격적인 시장 침투가 지속 중 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최근 C&D의 1Q23 컨퍼런스 콜에서도 전체 여드름 트리트먼트 제품 시장 내 점유율을 끌어올렸으며, 유통채널 역시50% 확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2023년 2분기 창상피복재 해외 수주잔고 242억 원,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경신 전망

2023년 2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366 억 원(+54.8%), 125 억 원(+51.2%, OPM 34.1%)으로 추정합니다. 공시된2Q23 창상피복재 해외 수주 잔고는 242억 원(+91.2%)으로 C&D의 미국 전역으로의 채널 확장을 바탕으로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비록 채널 확장에 따른 선제적 재고 공급 목적의 매출도일부 포함된 만큼 3Q23 매출액은 2Q23 대비소폭감소가 예상되나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로는 60% 이상 성장이 기대되며, 이는 2H23 C&D 의 유럽 진출 효과가 보수적으로 반영된 추정치인만큼 유럽 침투 속도에 따라 추가적인 2H23 실적에서의 업사이드도 기대 가능합니다.

트러블케어 패치 지역 확장, 기존 시장 침투 확대로 매출 고성장

2023년은 현재 티앤엘의 매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하이드로콜로이드 기반 트러블케어 패치 매출의 지역 확장과 더불어 기존 시장에서의 제품 라인업 및 채널 확대를 바탕으로 한 매출 고성장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티앤엘이 주력으로 하고 있는 창상피복재 시장에서 활용되는 하이드로콜로이드는 본래 기능인 상처 치료를 넘어서 최근 미용 목적으로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상처 치료 와 더불어 피부과에서 모반(점) 제거 시술 후 회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기 시 작한 하이드로콜로이드는 여드름, 주름, 미백 등 미용 분야에서 기능을 인정받고 본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업 자료에 따르면 2018년 2 천만달러(약 263 억 원)에 불과했던 글로벌 트러블케어 패치 시장은 2022 년 3.4 억 달러(약 4,469 억 원)로 고성장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3M, 존슨앤존슨 등 다국적 기업들이 선점한 하이드로콜로이드 기반의 창상피복재 시장에서 트러블케어 등 화장품 분야로 하이드로콜로이드의 적용 범위를 확장한 것은 국내 기업들이라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여드름 패치의 경우, 국내에서는 약국이나 소매점 등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일상화된 제품으로 자리 잡았으나, 여전히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에서는 생소한 새로운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한국에서는 흔한 제품이, 오히려 K-뷰티의 숨겨진 비밀처럼 인기를 끈’ 것입니다. 실 제로 아마존의 여드름 패치 매출 Top 10 제품들 중 국내 기업이 제조한 제품의 수는 최소 7 개로 파악된다는 점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2017년 23.6%에 불과했던 티앤엘의 해외 매출 비중은 2021 년 처음으로 50%를 넘어선 59.5%를 기록했으며, 2022 년에는 66.0%까지 확대됐습니다. 2023 년에는 C&D 를 통한 해외 침투가 더욱 가속화되며 86.5%까지 수출 비중이 커질 전망

입니다. 2023년 티앤엘의 하이드로콜로이드 매출액은 709 억원(+43.4% YoY)으로 추정하며, 이 중 해외 매출은 552 억 원, 비중은 약 77.9%로 2022 년의 69.8%를 훌쩍 뛰어넘을 전망입니다. 하이드로콜로이드 매출의 고성장은 수익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입니다. 티앤엘의 하이드로 콜로이드 제품은 경쟁사들 대비 높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단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약 30%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매출, 영업이익 추이 및 전망

월봉차트

일봉차트

주체별매매동향

**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실적과 재무상태가 좋고 구조적 성장요인이 있으며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거나 향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섹터의 기업들을 공부하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모든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들 안에 기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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